공학교육인증

공학교육인증

목표수립 및 개선체계

목표수립 및 개선체계

공학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교육목표, 교과과정 및 학습성과의 수립 및 개선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의 지속적인 평가와 그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는 순환형 자율 개선방식에 의해 이루어진다.

순환적 자율개선형 프로그램 운영체계
  1. 신입생의 능력분석

    • 교수/학습방법
    • 교과과정 편성
  2. 학생교육

    • 재학생 학습성과 평가

      1. 구성원의 요구 반영
      2. 교수/학습방법
    • 졸업생 학습성과 평가

      1. 산업체 수요/요구 반영
      2. 교과과정 편성
교육목표 설정 및 관리 절차
[그림 1-1] 교육목표 설정계획
[그림 1-1] 교육목표 설정계획
INPUT
건축공학 프로그램 구성원 요구사항

교육목표 설정

  • (CONTROL)아주대학 교육목표, 공과대학 교육목표
  • INPUT
    건축공학 프로그램 구성원 요구사항

[그림1-1]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이 교육목표 설정은 input요소인 건축공학 프로그램 구성원의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mechanism요소인 공학인증위원회와 전공교수회의에서 control요소인 아주대학 교육목표와 공과대학 교육목표에 의거하여 건축공학 프로그램 교육목표를 최종적으로 설정토록 계획하였다. 이러한 교육목표 설정을 위한 세부절차는 [그림1-2]와 같다.

[그림 1-2] 교육목표 설정절차
[그림 1-2] 교육목표 설정절차
교육목표 설정절차절차, 방법, 시기, 주관위원회로 구성되어 교육목표 설정절차를 안내하는 표
절차 방법 시기 주관위원회
구성원의 요구사항 파악
  • 재학생 요구 파악
  • 재학생 설문조사
  • 취업현황
매년 1회 교육평가위원회
  • 졸업생 요구 파악
  • 졸업생 설문조사
매년 1회 교육평가위원회
  • 산업체 요구 파악
  • 산업체 설문조사
매년 1회 프로그램위원회
요구분석 및 반영
  • 종합적인 분석과 교육목표에 반영
매년 1회 프로그램위원회
외부 자문
  • 교육목표 검토
  • 외부자문위원회 개최
매년 1회 프로그램위원회
교육목표 설정
  • 교수 최종 논의 / 확정
매년 1회 프로그램위원회

[그림1-2]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이 교육목표 설정 절차는 1)구성원의 요구사항 파악, 2)요구분석 및 반영, 3)외부자문, 4)교육목표 설정으로 구성된다. 먼저, 구성원의 요구사항 파악은 매년 1회 교육평가위원회와 프로그램위원회 주관하에 설문조사에 의거 재학생, 졸업생, 산업체의 요구사항을 파악한다. 그리고 파악된 요구사항을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종합적인 분석과 검토를 시행하고, 외부자문위원회를 개최하여 이에 대한 적정성 검토를 시행한다. 최종적으로 프로그램위원회에서 전공 교수회의를 개최하여 교육목표를 확정한다.

주기적인 평가와 평가결과의 교육개선에 활용
2.1 교육목표 성과측정 결과분석

매년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상기에서 제시한 성과측정 체계와 방법에 의하여 교육목표의 성과를 측정하고 이를 정량화하여 그 결과를 분석한다

2.2 교육목표 개선

분석된 성과측정 결과를 프로그램 CQI통해 반영하여 교육목표를 주기적으로 개선한다. 교육목표 개선 주기는 3년으로 한다. 현재까지 건축공학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운영한 결과 목표한 전문지식 특성화를 통한 실무능력개발과 공학설계교육 등의 기술교육을 강화하다보니 상대적으로 재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책임 및 윤리의식 등의 비기술능력(soft skills)이 약화되는 경향이 발견되었다. 따라서 향후에는 체계적인 비교과과정의 운영을 통하여 재학생들의 비기술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